근로자 휴가비 정부지원금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올해도 근로자가 20만 원을 내면 40만 원을 국내 여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근로자들의 국내 여행 경비를 지원하기 위해 2일부터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근로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는데요. 신청자격부터 신청방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라면 휴가비 지원받고 국내 여행 떠나자!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기업 내 자유롭게 휴가 가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근로자들의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요. 근로자가 20만 원을 적립하면 근로자 소속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 원을 추가로 적립해 총 40만 원을 국내 여행 경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문체부에서 매년 실시하는 실태조사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이 사업이 스트레스 해소(83.9%)나 재충전(84.9%)의 기회가 됐다고 응답했으며, 다시 참여하고 싶다는 비율도 82%에 달하는 등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과 근로자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사업 참여 대상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시설 근로자입니다. 참여 신청은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누리집을 통해 기업단위로 할 수 있으며, 지원금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합니다. 올해는 근로자 총 9만여 명을 대상으로 휴가비를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아울러 공공기관, 민간기업과 협업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근로자 휴가비를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0만원 상당의 포인트로 전용 온라인몰에서 국내 여행 관련 상품 구매
적립된 국내 여행경비는 40만 원 상당의 포인트로 전환돼 전용 온라인몰 '휴가샵'과 전용 모바일앱에서 숙박, 교통, 국내 여행 기획상품(패키지), 관광지 입장권 등 국내 여행 관련 상품 구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정부지원금 외에도 '휴가샵'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할인행사와 기획전을 통해 추가적인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참여 기업에는 참여증서 발급과 함께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인증, 문체부의 여가친화인증, 고용노동부의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등 각종 정부 인증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하거나 실적으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추후 우수 참여기업으로 선정될 경우에는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우수사례집에 수록해 기업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이동에 일부 제약이 있었음에도 신청 인원이 10만 명을 훌쩍 넘을 정도로 사업의 인기가 높았다"라며 "올해는 휴가비 지원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등과 연계한 숙박, 여행상품 할인과 다양한 행사도 함께 준비하고 있는 만큼 근로자들과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습니다.
모집기간
2023. 01. 02(월) ~ 9만 명 지원금 소진 시까지
참여대상(신청자격)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견기업,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
비영리민간단체 근로자
(소상공인,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은 대표도 참여가능)
신청방법
Vacation.visitkorea.or.kr 접속 ⇒ 기업단위 신청
신청서류
중소기업확인서
사업자등록증 1부
신청문의
전화 : 1670-1330
Email : vacation.benepia@sk.com
여기까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근로자 휴가지원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상세한 내용이 좀 더 궁금하시면 아래 첨부한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