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동절기 추가접종 후 안전하게 다녀오세요![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지역)]
계묘년 첫날을 맞아 여행 계획 세우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거리 두기가 해제되고 첫 새해를 맞아 해외로 떠나려는 여행객들로 공항은 북적이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시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인데요. 국가별로 요구하는 백신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출국 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외여행, 동절기 추가접종 후 안전하게 다녀오세요!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누리집에서 국가별 요구 백신 확인
- 접종증명서 필요 시,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
해외여행 시 백신접종 및 증명서 발급
해외여행 시, 어떤 백신을 접종해야 할까요?
많은 국가에서 입국 시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국가별로 요구하는 백신종류가 다릅니다. 출국 전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누리집(www.0404.go.kr)에서 확인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해외안전여행 누리집> 최신안전소식 > 안전공지 > 코로나19 관련 각국의 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할까요?
해외여행 시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현장방문 및 온라인을 통해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문발급
신분증을 지참하여 접종기관 또는 보건소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발급받거나
온라인 발급
정부24(www.gov.kr) 또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nip.kdca.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영문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해외여행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절기 추가접종은 영문 예방접종증명서에 Winter Booster(3rd vaccination or more)로 표기되며, 동절기 추가접종을 받을 경우, 일본 등 대부분 국가에서 유효하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입국제한 조치 국가(지역)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지역)를 확인하세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대부분의 국가들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입국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 항공 노선이 두절됨에 따라 해외에서 격리되거나 고립되는 등 큰 불편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지역)를 2022년 12월 30일 기준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파일을 열어서 참고하세요.
2022.07.01부터 유럽연합과의 코로나 19 증명서 상호인정 합의에 따라 COOV 앱 증명서는 유럽연합 27개 회원국과 노르웨이,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아이슬란드 등 총 31개국에서 유럽연합 디지털코로나증명서(EU DCC)와 동등하게 취급합니다.
*스위스의 경우 법령 개정이 완료되어야 해서, 시일이 추가 소요될 예정
※ 입국이 허용되는 조건을 갖추더라도 각국의 입국(국경)을 관리하는 실무자의 판단에 따라 입국이 거절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의 국가별 조치 현황은 외교부에서 국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정보 제공 차원에서 참고로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보다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는 방문하시려는 국가/지역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해당 지역 관할 우리 재외공관 홈페이지 등을 필수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지역)를 확인하시면 국가별로 요구하는 백신종류가 명시되어 있는 국가를 아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오스트리아
백신 인정 범위 : 바이오엔텍/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얀센), 모더나, 시노팜, 시노백, 노바백스
2회 접종 의무 백신: 2차 접종 후 270일간 유효(만18세 이하의 경우 365일 유효)
1회 접종 가능 백신(예, 얀센): 접종 후 21일이 경과해야 하며, 접종일부터 270일간 유효 (만18세 이하의 경우 365일 유효)
부스터 백신: 부스터 접종일부터 270일간 유효
일 본
(백신접종완료자)
코로나19 백신접종증명서를 소지 시, PCR검사 음성증명서 제출 불요
접종증명서는 ▴성명, ▴생년월일, ▴백신명 또는 제조사, ▴백신 접종일, ▴ 백신 접종 횟수가 영어 또는 일본어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유효한 백신을 3회 이상 접종해야 하며, 교차접종도 허용
※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얀센(1회 접종을 2회분으로 간주),
노바백 스, COVAXIN, COMIRNATY, Covishield, COVOVAX
※ 국내 도입된 동절기 추가접종 2가 백신 인정
(백신접종미완료자)
PCR 음성확인서 제출 필요: 탐승하실 비행기 출발 시간 72시간 이내에 검사(검사 채취)한 PCR 음성확인서
※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지정하는 검사증명서 양식은 국문 또는 일문, 지정양식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성명, 여권번호, 국적, 생년월일, 성별, 검사방 법, 채취검체, 검사결과, 검체채취 일시, 결과판명일, 검사증명서 교부연월 일, 의료기관명, 의료기관 주소, 의사명, 의료기관 관인이 포함되어 있는 다른 양식의 증명서 제출도 가능(상기 모든 항목이 영어로 기재될 것)
베네수엘라
백신접종증명서(접종완료) 필요
- 종이, 디지털(QR코드) 또는 다른 유효한 형태
- 입국일 최소 14일 이전에 백신접종 완료
- 접종완료 후 270일이 경과한 경우 추가접종(부스터샷) 필요
※ 백신접종증명서가 없는 경우 도착 72시간 이전에 발급된 PCR-RT 음성확 인서 필수
솔로몬제도
모든 외국인의 경우(12세 이하 청소년 제외) 솔로몬제도 입국 4주 전 백신 접종 완료해야 하며, 솔로몬제도 입국 시 백신접종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2세 미만 청소년이 코로나19 백신을 미접종한 경우는 입국 72시간 전 PCR Test를 실시하고 음성 확인서를 소지해야 합니다.
아랍에미리트_두바이
두바이를 여행하는 모든 승객은 더 이상 COVID-19 예방 접종 인증서를 제시하거나 PCR 검사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바이에서 출발하거나 두바이를 경유하는 승객은 최종 목적지까지의 교통 요건과 여행 요건만 준수하면 됩니다.
이렇듯 각 국가별로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출국 전 반드시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되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는 방문하시려는 국가/지역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해당 지역 관할 우리 재외공관 홈페이지 등을 필수적으로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하셔야 하겠습니다.
해외여행 필수품!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고, 안전하게 다녀오세요!
[출처: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정책브리핑]